본문 바로가기

제 3장 : Le note/Le français

프랑스어 자판 설정

 

프랑스어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é è ç à ê â î 등 악성 부호가 필요한 알파벳을 입력해야할 때가 있다. 
Word나 한글 등의 문서편집 프로그램에서는 Control + `, Control + ', Control + Shift + ^, Control + , Control + Shift + ; 등으로 조합해서 입력하면 된다. 
 
Control + `
Control + '
Control + Shift + ^
Control + ,

 Control + Shift + ;

à è ù
á é ú
â ê û
ç

 ï

 
하지만 일반적으로 검색이나 기타 프로그램 이용시에는 위의 조합이 먹히지 않는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은 해본다. 매번 복사붙여넣기를 해야하나 ?
하지만 그것도 한두번이지 그냥 입력하는게 확실히 빠르고 편하다. 
한글/영어처럼 입력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입력방식을 변경하는 방법이 있다. 
 
먼저 제어판으로 들어간다. (윈도우 8 이상 사용자는 윈도우키 + x 를 누르고 난 후 n 을 누르면 바로 들어간다)
제어판으로 들어가면 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 이라는 항목으로 들어간다. 
 
 
언어 항목으로 들어간다. 
 
 
언어 항목으로 들어오면 기본적으로 한국어만 등록되어 있다. 
바로 위 언어 추가를 클릭한다. 
 
 
많은 언어들이 있는데 그 중 필요한 프랑스어를 선택하여 우측 아래의 열기를 누른다. 
 
 
그러면 프랑스어권의 국가들에 대한 세부선택을 할 수있다. 
프랑스어(프랑스)를 이미 설치했기 때문에 비활성화가 되어있고 보통 프랑스어(프랑스)도 활성화 되어 선택할 수 있다. 
 
 
언어 추가 를 끝내면 아래와 같이 français(France)가 등록이 되어있다. 
키보드 방식 및 추가적으로 언어팩 설치를 위해서는 옵션으로 들어가서 설정해야한다. 
 
 
옵션으로 들어오면 제일 처음 보이는게 Window 표시 언어 항목이다. 
언어 팩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할 수 있다. 언어 팩을 설치하면 컴퓨터의 기본언어를 프랑스어로 설정할 수 있다. 
 
 
언어팩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언어로 설정 이라는 항목이 활성화가 된다. 
추가로 자판 배열에 대해 설정을 변경하고자 하면 두번째 입력 방법 항목의 입력방법 추가 로 들어가서 수정하면 된다. 
 
 
벨기에, 프랑스, 스위스 등 국가분류와 자판 내 배열에 따라 qwerty azerty qwertz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상세 배열을 보고 싶다면 우측 미리보기 를 누르면 화상 키보드를 보여준다. 
 
 
그렇게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입력하다보면 화상키보드로는 부족한 면이 좀 있어서 아래 그림을 참고하곤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을 빠뜨렸다. 

한/영에서 프랑스어로 변경할려면 Alt+Shift 키를 누르면 된다. 

 

'제 3장 : Le note > Le frança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 Futur  (0) 2017.05.16
원인(la cause)과 결과(Conséquence)  (0) 2017.04.15
간접화법(Le discours indirect)  (0) 2017.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