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종명 : KT-1
제작사 : 한국항공우주산업(주) (KAI) 외 6개 업체
용도 : 기본과정 훈련조종사의 양성용으로 개발
도입년도 : 2004년
최대출력 : 950HP
항속거리 : 1700 km
상승률 : 3500 fpm
최대속도: 574 km/h
최대 RPM : 2800RPM
최대고도 : 3800 ft
KT-1 기본훈련기는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1988년 개발을 시작하여 설계/제작/비행시험 등을 10여 년 동안 1,0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각고의 노력 끝에 세계적인 수준의 성능을 가진 항공기로 태어났다.
공군은 2000년 8월 KT-1 #1호 항공기를 도입한 이후 현재 조종학생들의 기본비행훈련과정에 성공적으로 운영 중에 있다.
- 개요
- 주요 특성
- 운영 현황 및 향후 계획
• 개발배경
-한국은 1980년대 초 제공호 면허 생산으로 축척된 항공기 제작기술을 바탕으로 항공산업 육성을 위하여 비교적 기술난이도가 낮은 저속훈련/지원기를 개발대상으로 확정하고 1986년부터 개념 연구
- 연구개발 결과 개발 타당성이 입증, 1990년대 중반 이후의 공군 수요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국내 항공기 독자설계 개발능력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KT-1 개발을 본격 추진
- 연구개발 결과 개발 타당성이 입증, 1990년대 중반 이후의 공군 수요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국내 항공기 독자설계 개발능력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KT-1 개발을 본격 추진
• 개발성과
- 국내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KT-1은 우리나라를 항공기 생산국으로 진입시키는 획기적인 쾌거로 평가 받고 있다. KT-1은 우리 기술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외국에 기술료를 지원하지 않을 뿐 아니라, 외국업체의 간섭을 받지 않고 있다. 또한 앞으로 사용자 요구에 따른 성능개량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KT-1개발은 국내항공기 연구/개발체계와 군용항공기의 기술시험, 운용시험의 절차와 기반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어 고등훈련기, 차기 전투기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외국산 항공기 수입 대체 및 KT-1의 수출 추진으로 외화 절감 및 항공산업분야 연구 / 생산인력에 대한 고용 창출효과가 확대되어 우리 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 개발 참여 업체
- KT-1 개발에는 주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주)와 삼성테크윈, NEX 1 등 7개 협력업체가 참여하였으며,국산화는 항공기 전체 가격대비 64%, 품목대비 87% 수준이다.
△ 참여 업체별 생산 품목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총 조립, 전방/후방날개, 전방동체 등 |
대한항공(주) | 중•후방 동체 |
삼성테크윈(주) | 엔진 및 프로펠러 |
위아(주) | 착륙장치 |
NEX 1(주) | 통신항법장비 |
한 화(주) | 유압 부품 |
한국화이바(주) | 캐노피 |
• 제품 특성
KT-1은 기동공간이 아주 작으면서도 유연한 루프 (Loop. 원통상승회전), 임멜만(Immelman. 급수직상승 180°방향전환) 등의 수직기동과 롤(Roll. 옆으로 돌기) 및 급선회(Hard Turn)성능이 동급기종 중에서 매우 탁월하다.
특히 KT-1의 선진 설계기술은 경쟁기종과 비교 시 낮은 속도에서의 선회특성과 이착륙 시 항공기조작이 매우 안정되고 용이하며 낮은「 실속 속도 」와 뛰어난「 스핀 」회복능력을 갖추었으며, 특히 동급훈련기중 유일하게 ‘배면스핀’ 상태에서의 회복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설계상 전방석과 후방석의 좌석높이 차이를 크게함으로써 후방석 교관조종사에게 동급기종 중 가장 우수한 시계가 제공되어 비행교육을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조종석 계기판은 조종훈련생들이 제트 고등훈련기나 전투기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배치되어 있고, 비행중 위급한 상황 발생 시 지상 정지상태에서도 조종석으로 부터 탈출시 생존 할 수 있는 「0 ft-0 kts」 사출 좌석 장착하였으며 최신의 군 표준장비를 채택하여 이미 운용중인 항공기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고 있다.
설계단계에서부터 정비성을 고려하여 개발된 KT-1 기본훈련기는 수리 및 정비가 용이하며, 컴퓨터 설계에서 파생된 Digital Mock-up과 전자식 교범의 개발로 교육 및 정비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와같이 뛰어난 성능과 안전성, 운영시 편리함으로 KT-1 항공기는 현재 한국 공군에서 1만시간 이상 무사고 비행 기록을 세웠으며, 여군 조종사 양성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KT-1의 선진 설계기술은 경쟁기종과 비교 시 낮은 속도에서의 선회특성과 이착륙 시 항공기조작이 매우 안정되고 용이하며 낮은「 실속 속도 」와 뛰어난「 스핀 」회복능력을 갖추었으며, 특히 동급훈련기중 유일하게 ‘배면스핀’ 상태에서의 회복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설계상 전방석과 후방석의 좌석높이 차이를 크게함으로써 후방석 교관조종사에게 동급기종 중 가장 우수한 시계가 제공되어 비행교육을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조종석 계기판은 조종훈련생들이 제트 고등훈련기나 전투기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배치되어 있고, 비행중 위급한 상황 발생 시 지상 정지상태에서도 조종석으로 부터 탈출시 생존 할 수 있는 「0 ft-0 kts」 사출 좌석 장착하였으며 최신의 군 표준장비를 채택하여 이미 운용중인 항공기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고 있다.
설계단계에서부터 정비성을 고려하여 개발된 KT-1 기본훈련기는 수리 및 정비가 용이하며, 컴퓨터 설계에서 파생된 Digital Mock-up과 전자식 교범의 개발로 교육 및 정비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와같이 뛰어난 성능과 안전성, 운영시 편리함으로 KT-1 항공기는 현재 한국 공군에서 1만시간 이상 무사고 비행 기록을 세웠으며, 여군 조종사 양성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구분 | KT-1 | PC-9 | T-6A |
생산국가 (제작사) | 대한민국 (KAI) | 스위스 (Pilatus) | 미국 (Raytheon) |
엔진형태 | P&WC/ PT6A-62 | P&WC/ PT6A-62 | P&WC/ PT6A-68 |
엔진출력(마력) | 950 | 950 | 1,100 |
최대순항속도(kts) | 260 | 260 | 270 |
상승고도(ft) | 38,000 | 38,000 | 38,000 |
상승률(fpm) | 3,500 | 4,090 | 3,100 |
고고도 기동 능력(g/ft) | 2.2 / 20,000 | 2.4 / 20,000 | 2.2 / 25,000 |
• 현재 KT-1은 대한미국 공군의 기본과정 훈련조종사를 양성하는데 사용하고 있으며 2000년 11월에 양산 1호기를 실전배치
• 해외 수출활동 전개
• 저속통제기(KO-1) 개발
• 해외 수출활동 전개
KT-1 항공기는 우수한 비행성능, 안정성과 운영시 효율성이 입증됨에 따라 2003년 9월 인도네시아에 KT-1 7대 수출과 2005년 5월 인도네시아와 5대 추가 수출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07. 7월 터키에 40대 계약하였고, 인도네시아 수출을 시발점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아래 KT-1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주)는 수출 가능국으로 콜롬비아, 멕시코 등의 중남미 시장과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등의 아시아, 그리고 터어키, UAE 등의 중동 지역 등에 적극적 수출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KT-1의 수출을 통해 우리나라는 항공기 수입국에서 세계 13번째 항공기 수출국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고, 항공 선진국 대열 진입으로 국가 위상을 제고함과 동시에 자동차, 반도체와 더불어 우리 나라의 3대 수출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속통제기(KO-1) 개발
국방과학연구소는 1999년부터 KT-1 항공기 형상을 기준으로 다양한 최신 통신 항법장비 및 필수 무장을 장착하고 임무수행이 가능한 저속통제기를 개발하였다. 주요 개발내용은 날개에 외부 연료탱크 및 기총, 로켓 등을 장착하여 공중통제임무 수행이 가능토록하고, 조종사 훈련과 공대지 공격임무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교범이 인터넷에 나올리가 없잖아. 이 멍충이들아. 들어가서 배워도 안늦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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