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CATIA를 사용하면 스케치를 하기위해 좌표를 하나하나 입력해서 그려야 한다.
그러나 Airfoil같은 경우 곡률을 따라 그리기가 애매하고 형태는 정해져 있으나 좌표가 panel에 따라 바뀌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사용하는 것이 Excel을 이용하여 data를 전송하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면 되겠다.
1. 먼저 Airfoil data를 준비
Google을 이용하면 UIUC계열이나 NACA , Sikorsky 등 여러 data를 얻을 수 있다.
( 본문 아래 Sikorsky SSC - A09 Airfoil data 첨부. )
2. Excel에 Data를 입력
좌표를 그냥 Excel에 붙여 넣는다면 넘어가도 되지만 *.dat 파일을 Excel에서 열게 된다면 약간의 수정을 거쳐야 한다.
2.1 Excel Data 수정 방법
data 파일 내부에 공백란을 없애주기 위해 아래와 같은 수정 과정을 거치게 된다.
먼저 Excel에서 열기 -> *.dat 를 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사진과 같이 설정 한 후 다음 을 누른다.
공백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른다.
수정이 끝났으므로 마침을 눌러 밖으로 나간다.
3. 수정된 Airfoil data
수정이 끝나면 다음과 같이 Excel에 Airfoil data가 불러들여 진 것을 볼 수있다.
4. Points_EXCEL_CATIA.xls에 적용
Data 두열을 복사하여 Points_EXCEL_CATIA의 Airfoil을 적용시킬 XY평면의 X, Y 두 열에 Airfoil data를 붙여 넣는다.
5. Name Point 입력
Name Point를 좌표에 맞게 입력해야한다. 더 적거나 많으면 CATIA에서 Name Point만큼만 입력하여 CATIA에 제대로된 data를 입력 할 수 없다. 또한 위에서 붙여넣은 X, Y 열 과는 달리 data값이 없었던 Z열에는 0을 입력하여 공란인 것을 없애야 한다.
(즉 Z 좌표값을 0으로 둔다는 것이다.)
5. 매크로 설정
Excel의 옵션에서 보안 - ActiveX 설정이 있다. 이것을 모든 컨트롤 사용으로 설정해 준다.
이유는 Points_EXCEL_CATIA 파일이 매크로로 실행되어 CATIA에 data를 넘겨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6. Exportar a CATIA
Points_EXCEL_CATIA의 Exportar a CATIA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이는 CATIA내부에서 Geometry 의 이름을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헛갈리지 않도록 이름을 입력해준다.
이름을 입력해주면 된다. (가능하면 한글이 아닌 영어로 하는것이 좋겠다.)
Airfoil의 좌표를 CATIA로 넘기는 과정이다.
7. Finish
data를 전부 넘기고 나면 CATIA에서 다음과 같이 보여진다.
각 Point들은 Splain으로 연결시켜 사용한다. 그리고 주의 해야 할 점은 Spline으로 연결한 뒤 Trailing Edge에서 point가 맞물려 있지 않다. 그렇기에 1번 point와 last point를 연결 시킨 후 Wireframe에서 Join기능을 이용하여 하나로 합쳐 준다.
그리고 만약 Airfoil의 크기를 조절하려면 좌표값에서 그 배수만큼 곱한다음 Points_EXCEL_CATIA에 입력하면 되겠다.